216B-4501 North Road, Burnaby
Tel: 604-939-7211 / 604-420-1116
학위과정
Home > 캐나다 유학 > 학위과정

전문학교

직업훈련 학교로서의 전문학교(Vocational School)가 많이 있으므로, 사회에서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기술, 기능과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가 있습니다. Community College (공립 단기대학)의 직업 훈련 코스와는 달리 학위 취득 과정이 아니므로, 한국의 전문대학과 같이 고교 졸업자가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진학하는 과정이라기 보다는, 사회인이 보다 전문성을 닦기 위해 다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의 국적, 연령, 학력, 직업 경력도 다양합니다. 학위 과정이 아니므로, 수료증서 혹은 자격증서를 취득하게 됩니다.

전문학교의 종류는 실로 다종 다양하지만, 주요 분야는 컴퓨터 데이터 처리, 프로그래밍, 미용, 건축, 비서업무, 자동차 정비 등이 있으며, 한국에서 인정되는 지 여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학위보다 자격, 전문 기술을 몸에 익혀 커리어 업을 원하는 분에게 권유합니다.


2년제 대학

과정은 통상 2개의 코스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졸업 후 취직했을 때 도움이 되는 직업 훈련 코스, 또 하나는 4년제 대학 편입을 목적으로 하는 대학 진학 코스(Transfer Course)입니다. Community College는 원래 이민자를 위한 교육기관으로 설립되었기 때문에 평생교육의 장소로서 다양한 분야를 배울 수 있습니다.
유학생에게는 입학 조건도 용이하고, 비교적 학비도 저렴해서 높은 인기가 있습니다. 2년간의 과정을 마치면 준학사 학위 Associate in Arts (A.A.) 또는 Science Degrees(A.S.)를 취득할 수 있고, 1년 정도의 단기 유학으로 Certificate (수료증)을 취득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직업 훈련 코스를 졸업하면 1년간의 기업 연수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 비자도 발급되므로 커리어 업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최적입니다.
Community College는 기숙사가 거의 없기 때문에, 스스로 거주지를 마련해야 합니다. 입학을 위한 토플점수는 4년제 대학에서 요구하는 기준보다 다소 낮으며, 고등학교 성적 또한 4년제 대학교 입학 요건보다는 완화된 성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육

196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캐나다의 대학교육은 대부분 정규대학교(universities)들에서 전담해왔는데 이들은 대부분 종교이념을 바탕으로 운영되는 사립교육기관들이었다. 그러나 대학교육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1960년대부터 정부에서 운영하는 비정규대학(non-university institutions: community colleges)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에는 정규대학들(universities)뿐 아니라 비 정규대학들까지도 주정부와 연방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현재 캐나다 학생들이 내는 대학수업료는 총 66억 달러에 달하는 대학운영비용의 18%만을 차지하고 있을 뿐이다.
대학교육에 대한 급격한 수요증가에 따라 설립되어 온 비정규대학들에는 주정부에서 운영하는 커뮤니티 칼리지가 있다. 이들은 주로 주정부의 재정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준 전문직 양성과정, 기술교육, 상경계열 등의 교육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일부는 정규대학 편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커뮤니티 칼리지들이 운영하는 과정이 모두 대학교육이라고는 할 수 없다.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않고도 입학할 수 있는 과정들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목공이나 배관, 미장 등의 기능공들을 양성하는 1년간의 과정들은 10학년 과정을 마치기만 하면 입학할 수 있다.
대학교육기관들은 파트타임 및 풀 타임 과정 모두를 운영하고 있다. 실제로 매년 약 140만여 명의 학생들이 캐나다 대학들의 풀 타임 또는 파트타임 과정에 신규로 등록하였다. 이들 중 40%는 정규대학의 풀 타임 과정에 등록하였다. 매년 18만 여명의 학생들이 정규대학 학위를 받고 있으며, 60만여 명의 학생들이 커뮤니티 칼리지들에서 디플로마를 받는다. 이들 중 2만 7천여 명은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는 사람들이다. 지난 20여 년 동안 평생교육에 힘쓴 결과 25세 이상의 대학생들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현재 총 학생수에서 9.6%의 학생들이 25세 이상의 학생들이다.


216B-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Tel: 604-939-7211 / 604-421-0275 / 778-379-6622 / Fax: 604-931-8763 / E-mail: sam8989771@outlook.com